행복한 일상에 정보가득

달걀 껍데기에 있는 숫자, 제대로 알고 구입합시다

Spiritual power 2024. 10. 10. 08:00
728x90
반응형

달걀은 우리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가장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는 재료이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요 며칠 전에 달걀을 사면서 문뜩 달걀 껍데기에 있는 번호를 확인하면서 다른 사람들도 이 숫자를 확인하며 살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온라인에서 싸다고 구입할 때 달걀껍데기에 있는 숫자를 미처 확인 못하고 살 때가 있었던 터라 꼭 한번 글을 작성하여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 달걀 구입 시 주의사항

1. 유통기한과 생산일자 확인하기

달걀 구입 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유통기한과 생산일자입니다. 유통기한은 달걀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기한을 의미하고, 생산일자는 달걀이 언제 포장되었는지를 알려줍니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생산일자가 최근인 것이 신선한 달걀입니다. 보통 달걀은 냉장 상태에서 약 한 달 동안 보관이 가능하지만 신선도를 유지하려면 생산된 지 2주 이내의 달걀을 구입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2. 달걀 등급과 크기 확인하기

달걀에는 등급과 크기가 있습니다. 달걀 껍데기에 잇는 숫자를 통해 등급을 알 수 있습니다. 등급은 달걀의 신선도와 품질을 나타내며 보통 1+, 1, 2, 3 등으로 나뉩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신선하고 품질이 좋은 것입니다. 

달걀의 크기는 모든 분들이 알고 있듯이 대란(L), 중란(M), 소란(S)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요리나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달걀의 크기가 다양함에 가장 큰 원인은 닭의 나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은 닭이 낳은 달걀이 크며 나이가 적은 닭이 낳은 달걀이 작습니다.    

3. 달걀 껍데기에서 알 수 있는 것들

달걀을 고를 때는 껍데기의 상태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껍데기에 금이 가 있거나 오염된 달걀은 세균이 침투할 수 있어 식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깨끗하고 매끄러운 껍데기를 가진 달걀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달걀 껍데기를 만졌을 때 거친 느낌이 나거나 뽀송뽀송한 가루가 묻어나는 경우는 달걀이 신선하지 않거나 세척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수 있음을 의미하기에 이런 달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껍데기에는 달걀의 생산방식과 신선도 등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1) 산란일자

달걀 껍데기에 표시된 산란일자는 그 달걀이 닭에서 생산된 날짜를 나타냅니다. 이 숫자는 4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 두 자리는 월이며 뒤 두 자리는 일자를 의미합니다. 이 산란일자를 확인하면 달걀의 신선도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란 일자에 따라 2주 이내의 달걀을 선택하면 신선하고 안전한 달걀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달걀 생산 방식코드 - 사육환경

달걀 껍데기에는 달걀이 어떤 방식으로 생산되었는지 나타내는 숫자 코드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숫자는 1자리로 표시되며 닭의 사육 환경을 나타냅니다. 숫자는 총 4가지로 나뉘며, 각각의 의미는 다름과 같습니다. 

1번 - 동물복지 농장에서 생산된 달걀
- 닭이 자유롭게 뛰어다니며, 햇빛을 받을 수 있는 환경에서 자란 경우입니다. 최근에는 동물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1번 달걀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2번 - 방사형 사육에서 생산된 달걀
- 닭이 비교적 넓은 공간에서 자라며, 어느 정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환경입니다.

3번 - 케이지형 사육에서 생산된 달걀
- 닭이 디소 제한된 공간(케이지)에서 사육된 경우입니다.
  기존 케이지보다 조금 넓게 개선된 케이지에서 사육된 유형입니다.

4번 - 기존 케이지로 겹겹이 쌓아 올린 구조물에서 사육된 유형입니다 

이 숫자를 통해 닭의 사육 방식을 확인하고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에 따라 달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생산농장고유번호

달걀 껍데기에는 생산자 즉 농가의 고유번호도 표시됩니다. 이 번호는 달걀을 생산한 농장의 고유 코드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달걀의 출처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자리 혹은 6자리로 구성된 이 번호를 통해 어느 농장에서 생산된 달걀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4. 보관방법

구입한 달걀은 냉장 보관을 하되 냉장고 문 쪽은 온도 변화가 잦아 달걀 보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냉장고 내부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걀은 구입한 상태 그대로 껍데기에 묻은 자연 보호막을 유지한 채 보관하는 것이 좋고 사용할 때는 껍데기를 씻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보관 시 뚜껑이 덮이는 케이스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보관하는 것이 신선합니다

5. 달걀의 신선도 확인 방법

달걀을 오래 보관했거나 구입 후 시간이 지났다면, 신선도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간단하게 확인해 보는 방법으로 달걀을 물에 담가보면 가라앉으면 신선한 달걀이고 둥둥 떠오르면 오래된 달걀입니다. 떠오른 달걀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을 깨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신선한 달걀은 노른자가 동글고 모양이 뚜렷하며 흰자가 넓게 퍼지지 않고 탄력이 있습니다. 반면, 오래된 달걀은 노른자가 퍼지고 흰자가 물처럼 흐릿하게 퍼지게 됩니다. 

6. 유기농 달걀과 일반 달걀의 차이

유기농 달걀은 농약이나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는 사료를 먹고 자란 닭이 낳은 달걀이고 닭이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닭의 복지까지 고려한 달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일반 달걀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7. 달걀의 색깔과 크기 

달걀 껍데기의 색깔은 닭의 품종에 따라 다르며, 영양가나 품질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마무리

달걀은 영양가 높은 완전식품군에 속하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구입할 때와 보관, 섭취할 때의 주의할 점들을 잘 알아두면 더 건강하고 안전하게 달걀요리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유통기한과 생산일자 확인, 껍데기 상태점검, 신선도 체크, 보관 방법 등을 꼼꼼히 따져가며 달걀을 구입하고 사용한다면 맛있는 요리뿐만 아니라 건강도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달걀 껍데기에 적힌 작은 숫자 하나가 우리의 건강과 환경을 의미하는 중요한 역할임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셨기를 바라봅니다. 

Tip

흔히 달걀이냐 계란이냐의 표기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달걀의 사전적 의미는 닭이 낳은 알. 
계란의 사전적 의미도 닭이 낳은 알. 

결론적으로 계란, 달걀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단지 달걀은 우리말 표기이고 계란은 한자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래서 계란을 순화 대상어로 정하여 달걀로 쓸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순화어 자료에 의하면 계란과 달걀 모두 쓸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